유네스코 세계유산위, 2년 만에 '군함도 결정문' 낼 전망

입력 2023-09-10 15:55   수정 2023-09-10 16:09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가 일본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과 관련해 한국 등 관련국들과 '지속적 대화'를 하라고 거듭 권고하는 결정문을 채택할 전망이다.

10일 세계유산위 홈페이지와 외교당국 등에 따르면 21개국으로 구성된 세계유산위는 이번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개최되는 제45차 세계유산위 회의에서 일본이 지난해 12월 제출한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 보존현황보고서를 평가하고 결정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일본이 하시마(일명 '군함도') 탄광을 비롯한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에서 강제노역한 조선인 등의 역사를 제대로 알리고 있는지를 두고 세계유산위가 결정문을 채택하는 것은 2년여 만이다.

일본은 2015년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될 때 조선인 강제노역을 포함한 '전체 역사'를 알리겠다고 했지만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아 세계유산위 등 국제사회로부터 지적받았다.

희생자들을 기리기 위한 정보센터를 설치하겠다고 했지만 이를 유산 현장이 아닌 도쿄에 만들었다. 도쿄 산업 유산 정보센터 전시물에서도 조선인 차별이나 인권 침해가 있었다는 사실을 부각하지 않는 등 역사를 왜곡했다.

세계유산위는 2021년 7월 조선인 강제 징용자에 대한 설명 부족 등을 지적하면서 일본에 '강력한 유감'을 표하는 결정문을 내놓기도 했다. 당시 세계유산위는 일본에 보존현황보고서를 낼 것도 요청했는데 이 보고서를 세계유산위가 공식 평가한 결과가 이번에 결정문으로 나오는 것이다.

공개된 결정문 초안에는 일본은 시설의 해석 전략을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증언 검토 등 추가 연구와 자료 수집·검증뿐만 아니라 관련국들과 대화를 지속할 것을 독려한다고 적혔다. 또 관련국과의 지속적 대화나 추가 조치에 대한 업데이트를 내년 12월 1일까지 세계유산위의 사무국 역할을 하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와 그 자문기구에 제출해 검토받도록 했다. '관련국'은 사실상 한국이 핵심으로 보인다. 우리 정부도 이번 결정문 문안이 나오는 협의 과정에 참여해 의견을 밝혀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에 대한 세계유산위의 '중간평가'는 또 다른 조선인 강제노역 현장인 일본 사도(佐渡) 광산의 세계유산 등재 절차가 추진되는 상황이라 더욱 주목된다. 국제사회가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느냐가 사도 광산 등재를 둘러싼 여론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서다. 사도 광산은 현재 유네스코 자문기구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이코모스) 심사를 받고 있으며 최종 등재 여부는 내년 세계유산위에서 가려진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